영화 301 302에 나타난 음식과 성, 그리고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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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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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여성의 억압된 상황을 음식과 성이란 소재로 심리적 접근 방식으로 풀어나간 것이다. 무엇보다 문제인 것은 그러한 모순된 현실에 대한 비판이 드러나지 못하고 이런 현실을 당연한 것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는 영화의 남성 중심적 시선이었다.
0년대에는 페미니즘에 대한 작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여성의 성해방을 빙자하여 여성의 육체를 상품화하는 영화가 난무하는 가운데서 이런 페미니즘 영화는 그 주제나 접근 방식으로 볼 때 파격적이다. <네온 속으로 노을지다>, <301 302>, <개같은 날의 오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의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고 이 영화들은 상당한 관심과 관객을 끌어 모았다. <네온 속으로 노을지다>, <301 302>, <개같은 날의 오후> ,<무소의 뿔처... , 영화 301 302에 나타난 음식과 성, 그리고 여성.생활전문레포트 ,
0년대에는 페미니즘에 대한 작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이러한 페미니즘 영화들 중 <301 302>는 주제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법으로 다른 영화와의 差別성을 획득했다. <301 302>가 여성영화인지 ‘카메라’와 ‘내러티브(서사)’의 두 가지 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내러티브란 ...(기호학과 서사p.11)
로라 멀비는 <시각적 쾌락과 내러티브 영화>(‘75)라는 논문에서 헐리우드…(투비컨티뉴드 )
다. <네온 속으로 노을지다>, <301 302>, <개같은 날의 오후> ,<무소의 뿔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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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301 302에 나타난 음식과 성, 그리고 여성.
0년대에는 페미니즘에 대한 작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이 영화는 한국의 컬트를 표방하며 기존 영화와는 ㄷ른 주제와 그에 걸맞는 영화적 구성 그리고 강렬한 미장센을 보여 주었다. 文化(문화) 서울 학교,<한국 영화 비상구>, 1995,서문중.
2. 본론
1) 영화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기 전에 - 카메라와 내러티브
페미니즘에 대한 담론은 형성되어 있지만 여성영화에 대한 규정은 모호한 상황에서, 여성 영화가 무엇인지를 말한다는 것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일 수 있다 그러나 무수한 담론을 구체화 시키기 위해 여성영화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야 하겠다. 이 영화들을 본격적인 페미니즘 영화라고 이름 붙이기엔 많은 한계가 있지만 지금까지 한국 영화에서 그려왔던 전통적인 여성상과 비교해볼 때 이는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 영화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대부분 가부장적 제도에의한 억압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그에 의해 희생당하는 사람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