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주의 비평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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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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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본의 확정
활자화 되어 있는 한 작품…(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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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주의 비평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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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근대적 history(역사) 주의의 비평은 19세기에 확정되었다. 이른바 종족 결정론 내지 종족 숙명론이다.
이렇듯, 쌩트뵈브와 테느의 history(역사) 적 방법론은 작품을 통한 작가의 추정(전기연구), 작품활동의 무대가 되었던 시대에 대한 면밀한 watch, 될 수 있는 한과거의 시대에 재생하려는 노력(history(역사) 적 재구성), ‘history(역사) 적 재구성’을 위한 비문학적 사실들의 광범한 수집, 문학을 어떤 Cause 에 의한 결과로 보는 태도, 또 이 결과가 제 2의 Cause 이 되어 제 3의 결과를 낳는다고 보는 관점, 민족성, 민족이념 등의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들의 추구 등등, history(역사) 주의 문학관의 중요점이 발견된다된다. 이러한 종족성과 環境(환경)은 공백상태에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리’에 들어서는 시기에 따라 남겨지는 표적도 달라지며, 전체의 인상이 달라지는 이유이다. ‘종족’은 개인이 세상에 태어날 때 가지고 오는 선천적 및 유전적 기질은 뜻한다.
테느(Hippolyte-Adolphe Taine)는 문서 그 자체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고 문서 뒤의 사람을 발견하기 위한 수단의 의미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고립된 문서 자체는 가치가 없다는 극단적인 견해인 것이다. ‘環境(환경)’은 구체적 또는 사회적 環境(환경)이 한 인물의 성격을 격동시키든가 안정시키든가 하는 環境(환경)결정론이다. 쌩트뵈브(Charkes Augustin Sainte-Beuve)는 history(역사) 중에서도 특히 개인의 history(역사) , 즉 전기(轉記)를 이용하여 문학적 현상을 watch·해석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민족성, 종족성은 근본에 있어 시간과 공간의 격차에도 불구하고 동일성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전기적 방법이 개인 위주가 아니라 사회적이고, 개인의 위대성은 그의 사회관계에서 밝혀진다고 하였다. 작품은 작가를 알게 해주는 교량일 뿐이고, 비평은 작가와 직접 대면하는 것이 목적이니까 자연히 윤리적이 된다된다. 종족, 環境(환경), 시기(race, milieu, moment)거 문학을 결정하는 세 요인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