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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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1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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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새로운 단원을 스타트하기 전에 ‘무엇을, 어떻게, 어디까지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고민을 항상 하게 된다 여기에서 ‘무엇’은 단원의 내용 중에서 가장 the gist적인 것이고 ‘어떻게’는 교수·학습 방법이고 ‘어디까지’는 학습 목표(goal)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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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
다. 어떤 글은 학생들 스스로의 힘으로는 도저히 그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많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습 목표(goal)에 도달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일 것이다. 즉 교사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서 제시된 각 단원의 학습 목표(goal)를 달성해야 한다. 그런데 교재인 교과서를 살펴보면 단원에 제시된 글은 내용 파악 등의 학습을 위한 이해의 data(資料)가 아니라 학습 목표(goal) 달성을 위한 단순한 보기(대표) 글감으로 제시되어 있따 따라서 제시된 글감에 대한 이해 없이 학습 목표(goal)에 도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교사는 단원의 내용을 파악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거쳐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goal)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교사는 두 마리 토끼(글의 내용 파악 및 이해와 학습 목표(goal) 달성)를 잡아야 한다.고등학교국어교육에관한연구 , 고등학교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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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교수방향과 학습방향에 대상으로하여 연구하였습니다. 이 진맥이 제대로 되어야 처방을 할 수 있고 환자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따 글에도 맥의 흐름이 있따 글을 읽는 사람은 이 맥의 흐름을 잘 찾아야 그 글을 이해할 수 있고 그 글의 좋고 나쁨을 말할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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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교수방향과 학습방향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한의원이 환자의 병세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진맥이다. 그리하여 교사는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레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따
본 연구는 교사의 이러한 어려움을 알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데 목적이 있따 그래서 그 단원(글감)에서 가장 기초가 되고 기본이 되는 the gist 내용뿐만 아니라 심화시킬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하여 학생들 스스로 또는 조별로 토의 과정을 거쳐 학습 목표(goal)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지를 개발하여 제공하려고 한다. 진맥이란 맥(脈)이 어떻게 노는가를 알아내어 환자의 증상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단원의 내용을 잘 파악하여 학습 목표(goal)와 관련된 요소를 찾아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