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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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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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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서평감상
최찬식에_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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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설명
본 資料는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그의 부친 최영년은 갑오농민전쟁 당시(1894) 전주 감영 군사마(軍司馬)로 재직했고, 1904년…(생략(省略))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

다. 이 때는 이미 한일합방이 이루어진 후여서 총독부의 검열이 강화되었던 시기였고, 따라서 신소설의 주제도 합방이전에 주창되었던 애국계몽류의 개화사상과는 성격이 다른 흥미위주의 애정통속소설로 변질되어가던 시기였다. 일찍이 국초 이인직이 「혈의 누」(1906)로 이 땅에 신문명, 신사상을 주창한 이래 많은 신소설 작가들이 당대의 계몽적 주제들을 소설에 담아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서사문학 장르를 탄생시켰다.최찬식에_대한 ,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서평서평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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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감상/서평



우리나라 개화기의 서사문학 장르 중에서 당대의 개화사상을 적극 작품에 형상화한 문학이 신소설이었음을 주지하는 바이다. 그 중의 한 사람인 최찬식은 1912년이라는 비교적 늦은 시기에 신소설 작가로 등장했다. 최찬식은 이 시기의 신소설의 성격이 change(변화)하는 모습을 자신의 소설에서 가장 잘 드러낸 작가 즉, 후기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다아 그는 또 이인직의 뒤를 잇는 대표적인 친일의식을 보여 주는데, 그의 이러한 의식의 배경에는 합방 이후의 일제 식민지 통치라는 현실적 상황 못지 않게 그의 가정적 influence(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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